신문연재 ‘천융희의 디카시로 여는 아침’을
천융희의 ‘디카시 아카이브’로 새롭게 만난다

디카시 문예운동의 기수, 천융희 시인이 가려뽑은
디카시 대표 해설집, 「디카시 아카이브」
디카시 문예운동의 기수, 천융희 시인이 디카시 발현 20년을 맞아 경남일보 ‘천융희의 디카시로 여는 아침’에 연재한 글을 묶어 디카시 해설집 『디카시 아카이브』(도서출판작가)를 출간하였다.
잘 알다시피 저자 천융희 시인은 초창기부터 디카시 문예 운동에 참여한 시인이다. 그런 만큼 디카시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깊다. 그는 2011년 《시사사》로 등단하였으며, 시집 『스윙바이』, 디카시집 『파노라마』등의 저서가 있다. 2019년 유등작품상, 2020년 이병주국제문학 경남문인상을 수상하였으며, 현재 《시와경계》 및 《디카시》 부주간을 맡고 있다.
이번에 펴낸 천융희 디카시 해설집 『디카시 아카이브』는 그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신문에 연재한 작가들의 디카시를 읽고 좋은 디카시를 선정하여 그 느낌을 기록한 해설집이다. 아카이브(Archive)란 ‘가치가 있는 기록자료를 영구히 보존하는 장소(기관)’의 뜻으로 디카시 아카이브는 ‘디카시 모음집, 기억 저장소, 고전으로 널리 읽힐, 가려 뽑은 디카시’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 책은 4파트로 나누어져 총 64편의 수록 디카시에 각각 천융희 시인의 감각적이고 명징한 해설을 덧붙였다. 그는 ‘저자의 말’에서 “본격문학으로서 디카시의 미학적 가치는 이제 100년을 향해 거침없이 간다. 확신한다”라고 쓰고 있다. 저자의 이 확신에 찬 고백이야말로 세계로 뻗어가는 K-디카시의 현재와 미래를 예견하고 가늠케 하는 말이 아닐까.

선사시대에도 부부싸움이 있었다
그때도 목소리 큰 사람이 이겼다
- 강옥(수필가), 「오래된 증거」

가린다고 가려지나
덮을수록 더 환하게 드러나는 법
- 김영주(시인), 「네 알고 내 알고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한 발 뒤에서 다시 보면
온몸으로 봄을 싣고 날아가는
새 한 마리
- 리호(시인), 「투영」
책을 펼치면 강옥(수필가)의, 「오래된 증거」 , 김영주(시인)의, 「네 알고 내 알고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 리호(시인)의, 「투영」 등 수록된 작가들의 다양한 디카시를 읽는 재미도 쏠쏠하지만, 해설이나 감상 방식을 통해 읽어내는 천융희 사유의 안팎을 따라가는 일도 이 책의 백미다.
천융희는 꽃의 감정을 읽어 내거나, 자아의 시선에 응고된 존재의 내밀한 무늬를 응시하거나, 빛과 어둠이 상호작용을 하여 만들어내는 우주를 포착하거나, 어느 공간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일용직 근로자들이나, 도시 취약계층이 사는 달방으로 읽어내기도 한다. 얼마나 매혹적인가.
그는 “세상은 모든 순간이며 그 순간마저도 또한 지나간다는 사실”까지 환기한다. 이제 신문연재 ‘천융희의 디카시로 여는 아침’의 독자는 물론 국내외 모든 디카시 독자들이 천융희의 ‘디카시 아카이브’와 새롭게 만날 차례다. 그녀가 읽어주는 매혹적인 디카시와 아찔한 사랑에 빠져보자.
저자 천융희 시인
경남 진주에서 출생
2011년 《시사사》로 등단
시집 『스윙바이』
디카시집 『파노라마』
디카시 해설집 『디카시 아카이브』
경남문화예술진흥기금 수혜
2019년 유등작품상 수상
2020년 이병주국제문학 경남문인상 수상
현재, 《시와경계》 및 《디카시》 부주간
경남신문 ‘시가 있는 간이역’ 연재 중
저자의 말
경남일보 ‘천융희의 디카시로 여는 아침’에 연재한 글을 묶는다. 매주 발표(2015.6-2020.12) 되는 디카시를 선정하여 읽고 그 느낌을 기록한 해설집이다. 마침 디카시가 발현한 지 꼭 20년째 되는 해로 설렘과 고마움 그리고 뿌듯함.
본격문학으로서 디카시의 미학적 가치는 이제 100년을 향해 거침없이 간다. 확신한다.
- 2024년 8월 천융희
추천사
천융희는 초창기부터 디카시 문예 운동에 참여한 시인이다. 그런 만큼 디카시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깊다. 그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모 언론에 연재한 작가들의 디카시를 읽고 해설을 단 글 중에서 수십 편을 『디카시 아카이브』로 묶었다.
작가들의 디카시를 읽는 재미도 쏠쏠하지만, 해설이나 감상 방식을 통해 읽어내는 천융희 사유의 안팎을 따라가는 일이 이 책의 백미이다. 꽃의 감정을 읽어 내거나, 자아의 시선에 응고된 존재의 내밀한 무늬를 응시하거나, 빛과 어둠이 상호작용을 하여 만들어내는 우주를 포착하거나, 어느 공간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일용직 근로자들이나, 도시 취약계층이 사는 달방으로 읽어내기도 한다.
천융희는 “세상은 모든 순간이며 그 순간마저도 또한 지나간다는 사실”까지 환기한다. 이제 독자 여러분이 디카시와 천융희가 보는 세계에 빠질 차례다.
- 최광임(시인·계간 디카시 주간)
본문 속으로

커다란 흑싸리 한 줄
삭신에 피어
한평생 날이 선 팽팽한 신경
이제는 그만 놓아버리고 싶은
눈치 없는 주인장 이리 또 나를 살게 하시
- 권현숙(수필가), 「명의」, 본문 12-13쪽

하강하는 나뭇잎 하나
툭, 던지는 한마디
세상은 모두 순간이라고
- 박주영(시인), 「늦가을」, 본문 128-129쪽

5시 5분, 빛에서 어둠으로
진입하고 있는 우주의 시간
- 박현솔(시인), 「시계」, 본문 130-131쪽
차례
저자의 말
part1.
오래된 증거 강옥 · 010
명의 권현숙 · 012
네 알고 내 알고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김영주 · 014
은퇴 후 김종순 · 016
가족 마경덕 · 018
친구 민정순 · 020
백악기의 입구 박우담 · 022
동행 서일옥 · 024
낙조 양향숙 · 026
이무기 이기영 · 028
사랑 이선화 · 030
바람 장옥근 · 032
내 안에 너 있다 정지원 · 034
횡단 조영래 · 036
사랑 최춘희 · 038
소 홍지윤 · 040
part2.
상처 강영식 · 044
터져라, 꽃 김영빈 · 046
굴기 김종순 · 048
투영 리호 · 050
꽃잎 편지 박완호 · 052
가을 박지우 · 054
밥줄 박해경 · 056
무단침입 서연우 · 058
비움 나무 신정순 · 060
폐선 신혜진 · 062
희망의 사다리 이승삼 · 064
벽화 이종섶 · 066
홀릭 정혜경 · 068
인생살이 최일형 · 070
행복 허숙영 · 072
대리 출석 황주은 · 074
part3.
장마 강영식 · 078
친구 기분도 중요해 김사륜 · 080
웃긴 놈 김석윤 · 082
기약 김인애 · 084
밥이 기다려요 문성해 · 086
장엄한 밥상-상족암 박종현 · 088
빗물여인숙 박해람 · 090
아버님 전 상서 심재휘 · 092
건널목 풍경 오정순 · 094
비밀 이문희 · 096
모정母情 이상윤 · 098
유골함 이시향 · 100
출항과 귀항 사이 장한라 · 102
바다의 가슴 주강홍 · 104
능소화 최해숙 · 106
그렁그렁 황시언 · 108
part4.
귀울음 공영해 · 112
공룡알 김윤숭 · 114
( ) 김임순 · 116
시련 김정수 · 118
안부가 궁금하여 나석중 · 120
눈 온 날 나혜경 · 122
동맥경화 박동환 · 124
자대 배치 박문희 · 126
늦가을 박주영 · 128
시계 박현솔 · 130
틈 이서린 · 132
밥 이용철 · 134
어미의 손짓 정이향 · 136
팽이 진효정 · 138
상처 한경용 · 140
부실공사 황려시 · 142